The small business authority
SBA 의 중소기업 지원 개요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소속된 미국 SBA는 각종 지원 소식을 전달함을 물론 금융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중소기업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SBA는 주로 홈페이지를 활요하고 있으며 부가적인 서비스 개념의 모바일 app을 제공하고 있다.
SBA 홈페이지
SBA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중소기업 대출, 급여서비스, 소상공인 지원,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앱을 소개하고 있다. 중소기업 대출과 급여서비스, 소상공인 지원 등 대부분의 지원 서비스가 금융 부문에 관계되어 있는 반면 클라우드와 모바일 앱을 서비스로 제공하며 다른 국가의 중소기업청과는 다른 종류의 지원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 지원에는 Customized ISO/FI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누구나 손쉽게 온라인 판매도 가능하게끔 지원해주고 있다.
홈페이지 부분에서 주목할 만한 것이라면 상단의 Menu bar 이다. 상단에 별도의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주요 지원사업의 배너를 보여준 뒤 다시 간략한 소개가 들어있는 동일한 Menu Bar를 제공하여 처음 들어온 사용자들과 익숙한 사용자 모두에게 내용 접근에 용이하게 하고 있다.
SBA 클라우드 서비스
SBA 홈페이지에서는 이 밖에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 최근 가장 각광받는 기술이자 많은 종사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 클라우드를 제공함으로서 중소기업 운영에 편의성을 더해주고 있으며 이러한 편의는 업무 효율 증대로 이어져 중소기업 매출 증진과 발전을 기대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단순한 클라우드 제공으로 그치지 않고 좌측 메뉴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을 비롯한 웹 솔루션 제공 비즈니스 웹과 이메일을 제작해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소기업 판매 채널을 다각화해주고 있다. 즉, 클라우드 서비스는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클라우드에서 끝나는게 아닌 온라인 전반을 아우르는 지원 사업으로 자국 중소기업들의 판매 활성화 및 중소기업 문화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The NewTek advantage
뉴텍 어드벤티지는 모바일 앱으로 사용자가 운영하는 사업의 전반을 모바일로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대응 가능하게끔 만든 어플리케이션이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단순 앱이 아닌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기능들을 대거 포함시켰는데, 자신의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BI (Business Intelligence)를 제공하며 운영 중인 웹사이트의 상태와 전략 분석 실시간 평균 분석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중소기업 운영자로 하여금 굳이 별도의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직접 연동되는 app을 운영함으로서 야외에서도, 휴일에도 자신의 사업 전반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일본 중소기업청
일본의 중소기업청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는 모든 정보의 집중화를 생각하며 운영되어지고 있다. 일반적인 우리나라 중소기업청과 비슷한 구조를 띄고 있지만 메인페이지에 모든 정보를 담고 있어 다소 어수선한 느낌이 들기도 할 수 있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 지원하는 사업을 한다라는 원 취지를 정확하게 지키고 있다.
일본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일본 중소기업청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텍스트 위주의 글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앞서 조사했던 미국의 SBA홈페이지와는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본의 문화적 특성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는데 신문과 텍스트를 주로 읽는 일본인의 특성상 이미지로 되어 경로의 복잡성을 주기 보다는 다소 어지러워 보일 수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한 곳에서 모두 이룰 수 있게끔 만들어놨다고 볼 수 있다.
일본 중소기업청의 경우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지 않고 웹앱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모바일 웹으로 PC웹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공되는 서비스는 보도자료를 포함한 각종 소식, 관공서 링크 제공, 주 1회 업데이트 되는 핸드폰 매거진 등을 제공하고 있다. 소식과 링크, 지원산업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지만 앞의 홈페이지와 같이 주로 구독용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영국 FSB
Federation of Small Businesses
영국의 FSB는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청과 같은 역할을 하는 영국 공공기관이다. 영국은 EU연합에 합류하지 않아서 유럽연합 중소기업 지원 센터와는 별개로 운영하는데 이 사이트는 일반적인 포털의 형태와 비슷하지만 대부분의 유럽의 사이트들의 인터페이스를 따르고 있다.
FSB 홈페이지
영국 FSB의 경우 이미지와 텍스트가 적절히 혼합된 형태를 띄고 있으며 유행에는 다소 민감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영국의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FSB와 같은 형태를 띄고 있으므로 유행에 뒤쳐진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실리적인 것을 중시하며 이해를 중시하는 영국의 특성이 보이는데 메인페이지에서는 여러가지 정보 중 대표적인 것을 카테고리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다.
EU연합
유럽연합의 중소기업 지원 포털은 앞서 분석한 국가들과는 다른 서비스를 지원 중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통/번역 서비스이다. 물론 다양한 언어를 쓰는 연합국의 특성도 고려되어진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자국민과 내부 중소기업을 위주로 만들어진 것과는 다른 전개다.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서비스의 개념으로 우리 서비스에서도 간단한 번역기와 같은 서비스를 삽입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중소기업 협회
중국 중소기업 협회는 아직 발전단계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내 대부분의 공공기관 홈페이지와 매우 흡사한 형태로 제공되는 홈페이지 인터페이스는 처음부터 상세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게끔 제작되었다. 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잡념과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앱 설계부터 개발까지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0) | 2016.03.01 |
---|---|
온라인 시장 (Online Marketplaces) (0) | 2016.02.24 |
16가지 스타트업 지표 (0) | 2016.02.24 |
수치 중심의 회사 운영 방법 (0) | 2016.02.24 |
[스타트업 벤치마킹] 독일의 정부와 중소기업 (0) | 2015.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