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SinSa)
article thumbnail

 

몇 번 반복적으로 하다보니 코드에 일부 논리적 오류가 발견되었다. 그래서 다시 튜닝하고 새로 학습을 시작했다. 기본적으로는 KFold를 적용해서 교차검증 후 각각의 폴드를 토대로 평균 앙상블을 만들도록 했다. 물론 더 좋은 방법들이 많지만 로컬 환경에서는 가벼운게 최고라고 생각했다. 평균 앙상블을 모델화 하려고 하니 계속 문제가 발생했는데, 일단 폴드에서 생성된 여러개의 모델에서 예측값을 받고 그 예측값에서 평균을 내어 결합하는 임시적인 방식을 채택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도 같은데 고민이다.

 

겸사겸사 fine-tuning을 하며 파라미터를 조정하다보니, f1스코어가 괜찮게 나오기 시작했다. 특정 폴드에서만 그런 것일 수 있겠지만 이것도 모두 추출한 뒤 앙상블을 돌려보며 확인을 해봐야겠다. ML은 너무 오랜만이라 전부 새롭다. 컴퓨터 비전보다 주로 NLP 위주로 공부했어서 더 그런건가 싶기도 한데, 공부하면서 하다보니 신선하고 재밌는 부분이 많다. 과거보다 불편해진 거라면 무료 버전의 코랩으로는 이제 이정도의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ML은 하기 어렵고 확실히 불편해졌다는 점..?

 

이제 이 확률 계산기를 어떻게 다른 이들도 사용해볼 수 있게 만드냐에 고민이 생겼다. 일단 구글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stibee로 대량 메일을 발송하는 형태로 가져갈 것 같다. 메일로 이미지와 함께 신청하면 한번씩 해주는 형태로 사람들이 재밌어 할 지 시장의 반응을 먼저 살펴보고 그냥 나만 간직하고 재밌었던 프로젝트로 끝낼지 말지 결정하게 될 것 같다. 그래도 취미 2개가 만나니까 재밌긴 하다.

 

시장을 검증하는 것과 별개로 내가 알아볼 수 있는 건 어떤게 있을까?

1. 다음 마스터샷에 선정된 작품을 모델에 돌려보고 어느정도로 예측하는지 평가해볼 수 있겠다.

2. 또 꼭 라이카로 찍은 사진이 아니더라도 내 눈에 완벽하거나 좋은 사진을 넣어보고 모델이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3. 이전 글에서 언급한 대전제인 라이카로 찍은 사진은 뭐가 달라도 달라야 하니까 말이다.

 

2024.08.16 - [사진 이야기] - LFI(Leica Fotografie International) 선정 확률 계산기 - 2

 

LFI(Leica Fotografie International) 선정 확률 계산기 - 2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역시 맥미니로는 학습에 너무 오래 걸린다. 몇 번의 시도 끝에 적절한 옵션을 찾았다. 처음에는 마스터샷들만 학습 데이터로 활용했는데, 오버피팅 문제가 해소되지 않아

puture.tistory.com

 

사실 장난감 만들듯 만들고 있지만 요즘은 생성형 AI가 사진계에 엄청나게 침투했다. 이제 AI가 생성한 것인지 실제 사진인지 구분하기 어렵기도 하다. 나는 fine art를 하거나 사진을 예술적으로 잘 찍는 사람이 아니라서 AI가 내 영역에는 침범하지 못했다. 나는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찍고 순간을 포착하는 재미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AI가 이 영역에 들어오려면 내 기억을 조작하든 내 시선을 몰래 추적하든 둘 중 하나여야 할테니 말이다. 

profile

신사(SinSa)

@신사(SinSa)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