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게 좋은 지표에 대해서 지난번 기고했던 내용의 연장으로 이번에는 각 지표별로 하나씩 설명하고자 한다. 사실 고객을 세분화하는게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지표 분석이지만 린 분석이란게 어떠한 특정 순서를 따르지 않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 필요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래서 가장 처음에는 이미 서비스를 출시하였지만 생각보다 반응이 미미한 경우 즉 출시 혹은 베타테스트를 진행 중인 서비스를 분석할 수 있는 개념을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참고 이전 글: (2016/03/22 - [스타트업과 경영/경영] - 스타트업 서비스의 좋은 지표.. 린 분석과 KPI)
코호트 분석은 시간을 두고 비슷한 그룹을 설정하여 비교하는 것을 말하는데 서비스를 만들고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하는 과정을 거쳐 서비스 (혹은 제품)을 조금 더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서비스에 진입, 사용, 구매, 탈퇴 등의 반복적인 주기를 거칠 것이다.이 주기가 반복되는 동안 서비스의 사업 (혹은 수익) 모델이 변경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테스트 버전을 사용했던 사용자와 출시 후 5개월이 지난 시점에 처음 가입한 사용자와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것이 다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가 탈퇴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가 코호트 분석이다.
사용자 생애 주기의 여러 단계에 위치해있는 실험 참가자들이 있다고 할 때 시간이 흐르면서 핵심 지표 값이 전박적으로 좋아지는지 확인하려면 코호트를 서로 비교하면 된다. 코호트 분석은 단순 매출만 가지고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분석하는 경우 객관적이거나 사용자 탈퇴의 원인이나 흐름을 확인하기 어렵다. 코호트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 표처럼 만들면서 서비스를 분석해볼 수 있다.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신규 사용자 |
500 |
500 |
500 |
500 |
500 |
전체 사용자 |
500 |
1,000 |
1,500 |
2,000 |
2,500 |
1개월 |
5,000 |
3,000 |
2,000 |
1,000 |
500 |
2개월 |
|
6,000 |
4,000 |
2,000 |
1,000 |
3개월 |
|
|
7,000 |
6,000 |
5,000 |
4개월 |
|
|
|
8,000 |
7,000 |
5개월 |
|
|
|
| 9,000 |
사실 이렇게 보는 방법도 있지만 매출을 기준으로 나열하게 되면 더 쉽게 볼 수 있다.
|
사용 개월 수 |
||||
코호트 |
1 |
2 |
3 |
4 |
5 |
1월 |
5,000 |
3,000 |
2,000 |
1,000 |
500 |
2월 |
6,000 |
4,000 |
2,000 |
1,000 |
|
3월 |
7,000 |
6,000 |
5,000 |
|
|
4월 |
8,000 |
7,000 |
|
|
|
5월 |
9,000 |
|
|
|
|
평균 | 7,000 | 5,000 | 3,000 | 1,000 | 500 |
이렇듯 코호트 분석을 실시하면 상황을 훨씬 더 분명하게 알게 된다. 위 사례는 서비스 초기 매출이 낮았으므로 지표가 나빴음을 알 수 있다. 즉, 1월에 가입한 사용자가 첫 달에 5,000원을 쓴 뒤 구매액이 줄업 5개월째에는 500원어치만을 구매한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자 고객들의 첫달 구매액도 늘고 구매액의 감속폭도 줄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서비스의 개선이 어떻게 고객에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확인함으로서 자사 서비스의 개선이 정확했는지 확인하는 분석인 셈이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통해 첫 달 이후 구매액의 감소폭이 얼마나 되느냐가 주요 지표로 적용된다는 점 또한 알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분석은 고객의 생애주기 패턴의 명확하게 함으로 매출, 이탈률, 바이럴 효과, 고객지원 비용, 또는 중요시 여기는 어떤 지표에 대해서든 코호트 분석을 하면서 분석할 수 있는 것이다.
'잡념과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인사관리 3의 법칙 (0) | 2016.04.05 |
---|---|
벤처 투자를 받기 위한 핵심 포인트.. by Y-Bridge (0) | 2016.03.25 |
스타트업 서비스의 좋은 지표.. 린 분석과 KPI (0) | 2016.03.22 |
언어도 빅데이터로 학습할 때... 스마트폰 영단어 어플리케이션 (0) | 2016.03.21 |
스타트업 차별화 전략과 수익모델의 중요성 (0) | 2016.03.18 |